예배국

날마다 기도하고 주의 일에 순종하는 사람들

조직

예배국장 김만환
팀구성 구분 회장/팀장
예배팀 신월심
헌금수전팀 김상숙
1부 임만순 조정숙
2부 강선례김병호
3부 한혜숙김상숙
4부 박형진
성전장식팀 화단 정순이
꽃꽂이 오순정최은정
성찬팀 김숙희
성미봉사팀 이현자b이정자

목적

예배는 하나님과의 만남이다. 하나님과의 만남이 있는 예배를 통해서만 우리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하고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예배의 중요성이야말로 몇 번을 강조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하나님을 향한 최고의 헌신의 표시이다. 그러므로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지는 예배가 참된 예배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날 예배국 각 팀은 맡은 바 직분들을 감당하여 예배라고 하는 신앙적 최고의 행위를 주님께 올리게 하는데 있다.

팀별임무

1) 예배안내팀

(1) 임무

① 강대상의 준비물(물,컵,물수건,주보,예배순서,광고지)는 예배 20분전까지 준비한다

② 청소상태와 실내온도, 습도를 점검한다.

③ 강단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④ 강단의 데코레이션을 관리한다.

⑤강단의 모든 기물(화분, 악기, 현수막, 방석)들이 정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⑥ 예배40분전에 안내자들은 정해진 자리에 위치한다.

⑦ 안내위원들은 정복을 입고 안내명찰을 달고 사역에 임한다

⑧ 친절하고 공손한 모습으로 예배에 참석하는 성도들과 새신자들을 기쁨으로 맞이한다.

(2) 방법

① 안내위원은 교회의 첫인상을 좌우하므로 언제나 밝은 미소, 고운 말씨, 단정한 옷차림으로 다정하게 인사한다.

② 인사는 30도 정도로 하되 목례나 너무 허리를 숙이지 않도록 한다.

③ 예배에 방해되는 모든 요소들과 사람(어린이)를 통제한다.

④ 민첩하게 움직이면서 예배참석자들의 필요를 채워준다.

⑤ 안내시 시종 미소를 잃지 않고 온화한 마음과 밝은 표정으로 안내하되 무례한 부탁을 할 경우 정중하게 거절한다.

⑥ 새가족일 경우에는 정중하게 물어 등록하게하고, 방문한 분이 성경, 찬송이 필요한 경우 비치용을 쓰도록 도와준다.

 

2) 헌금수전팀

(1) 헌금시 시종 미소를 잃지 말고 온화한 마음과 표정을 유지한다.

(2) 행동은 시종 부드럽고 공손한 태도를 유지한다.

(3) 헌금은 강대상 앞에 가지런히 정리한 후 제자리에 들어간다

(4) 헌금 봉투가 고루 비치되었는지 확인한다. 부족할 경우 사무실에 연락하여 즉시 보충한다.

(5) 예배 20분전 성전에 모여서 수금지역을 확인하고 준비물(헌금주머니)를 점검한다.

(6) 팀장으로부터 유의사항을 전달받고, 헌금수전 시 복장을 확인한다.

 

3) 성전장식팀

(1) 의미

성전장식이란 예배의식을 진행하기 위하여 드려진 희생 제물이며 하나님께 생명을 다하여 드리는 것이다. 제단장식의 꽃 자체가 생명의 절단이요, 속죄의 제물인 것이다. 왜냐하면 속제 제물은 현실적으로 바칠 수 없으므로 그것의 상징으로 절화(끊을 것은 끊고 버릴 것은 버린 후 가장 아름답고 흠 없는 꽃)를 봉헌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해하여야 한다.

(2) 목적

꽃은 우리의 마음과 정서에 가장 도움을 주는 매체로서 교회에 들어서면 밖에서 느낄 수 없는 마음의 평온과 정서적 안정을 느끼게 한다. 즉, 예배를 드리기 전 마음문을 열게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인 것이다. 예배 전에 마음의 평온, 정서적 안정, 마음 문을 여는 것으로, 말 씀 선포 때는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효과가 크며 성령의 감동을 받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말씀이 없는 불신자들에게는 꽃을 통해 성전을 사모하게 만들어 영혼 구원의 도구가 되도록 한다.

(3) 자세

① 예배자들에게 은혜가 되는 작품을 위해 기도와 믿음 헌신을 함께 드려야 한다.

②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온전한 감사로 꽃을 꽂아야 한다.

③ 보는이로 하여금 마음문을 열고 영적인 감동이 오는 작품연출을 위해 연구한다.

④ 제단에 바쳐진 꽃은 구별된 성물로서 한주내내 하나님께 찬양드리고 있음을 인지하여 관리한다.

 

4) 성찬봉사팀

성찬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떡과 잔에 참예하는 성례로서 주님의 수난과 재림을 상징하는 것이니 봉사자들은 거룩한 마음으로 준비해야 한다.

① 담임목사님의 성찬 집례시 원할하고 거룩한 예식이 될 수 있도록 사전에 꼼꼼히 준비한다.

② 떡과 포도주는 성찬기기에 적절하게 담아서 예배시 성도들이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

 

5) 성미봉사팀

① 항상 밝은 표정과 인사로서 봉사에 임한다.

② 성미수납시 성도들이 가져온 성미에 손을 얹어서 정성껏 기도해준다.

③ 성미 수납 명부를 만들어서 일시와 대상자에 대한 기록을 한다.

④ 성도들의 귀한 정성으로 모아진 성미가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성미관리에 철저히 한다.